그리스도께로 가십시오.
1. 본문: 마 11:2-6
2. 명제: 십자가가 이해가 안 되면 예수 님께로 가십시오.
3. 제목: 그리스도께로 가십시오.
1. 갈등
본문은 신약의 중심 주제와 메시지에 직면하게 합니다. 그것은 곧 우리들로 하여금 주 예수 그리스도를 대면하게 하는 것입니다. 신약은 예수라는 그분이 메시아이며 이 세상의 구주라고 주장합니다. 그분은 하나님의 아들인데 육신으로 오셔서 우리와 함께 계셨다는 것입니다. 그분은 신인 ‘God-man’입니다. 우리들은 그분을 공자, 석가모니, 모하멧과 같은 종교 지도자들이나 다른 유명한 철학자들과 비교하지 말아야 합니다. 신약은 하나님 자신이 인간들과 이 세상에 대해서 행하신 일을 기록하였음을 주장합니다. 그 일은 하나님의 구원입니다. 우리들은 세례 요한의 기사를 생각해 보는 중입니다. 이 기사는 구원의 메시지를 거론할 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사람들이 이 중요한 문제를 높고 겪는 어려움들을 상기시켜 줍니다. 요한은 감옥에 있습니다. 그는 회의에 빠지지는 않았지만 사기가 저하되어 있었습니다. 한편 그의 제자들은 우리 주님이 메시아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완전히 회의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요한은 그들을 예수 님 자신에게 직접 보내어 오실 그이가 당신이 오니이까?라고? 묻게 됐습니다. 예수 님은 요한이 보고 들은 것을 상기시키고 ” 누구든지 나를 인하여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라고 덧붙였습니다. 바꾸어 옮기면 자기 자신과 나 사이에 장애물을 놓지 않고 나를 믿는 자는 복이 있다. ‘라고 말씀합니다. 사람들은 신약을 읽고 그 메시지를 들으면 네, 그렇지만…'이라는 반응을 보입니다. 이 ’그렇지만에는’ 세 가지 측면의 문제가 들어 있습니다. 첫째 측면 그것들은 그리스도의 인격에 대한 문제들이었는데, 성육신, 동정녀 출생, 한 인격체에 공존하는 두 본성, 삼위일체 교리들이었습니다. 이제 두 번째 측면의 난해한 점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신약의 교리에 걸려 넘어집니다. 이 십자가의 교리가 다른 신약 교리들보다 더 큰 장애물이 되는 듯합니다. 사실상 십자가의 교리는 예수 님의 제자들에게도 큰 걸림돌이었습니다. 주님이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자신의 죽으심에 대하여 분명하게 밝히시자 조금 전에 ”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라고 고백했던 베드로까지 “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에게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고 말하였습니다. 예수 님의 제자들은 십자가에 걸려 넘어졌습니다. 그들은 예수 님의 십자가 죽음을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 예수 님의 십자가 행을 말렸던 계자들은 꾸중을 들어야 했습니다. 그들은 예수 님의 부활 이후에야 십자가를 참되게 이해하게 됐습니다. 복음이 처음에 전파되었을 때에도 십자가는 사람들에게 커다란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고전 1:18절" 십자가의 도가 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그들은 십자가를 믿기 어려워합니다. 신약에 의하면, 십자가 곧 그리스도의 죽음은 절대적인 핵심입니다. 이것은 예수 님 자신의 가르침이기도 합니다. 사도행전에 기록된 사도들의 설교들도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은 다니면서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해 설교했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가 왜 고난을 받으셔야 했으며 십자가의 죽음이 가진 뜻이 무엇인지를 설명했습니다. 오순절 날의 베드로의 첫 번째 설교는 바로 이 내용이었습니다. 바울도 예수 님의 십자가 죽음을 고전 2:2절"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십자가는 사도들의 중심 메시지였습니다.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기 위해 이 세상에 의도적으로 오셨다. ‘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체와 몸에서 인간들의 죄악들을 저리 하셨던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고후 5:21절에서 "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사도들은 오직 십자가만이 우리들의 죄가 용서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결론을 얻고 이것을 복음 메시지의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이것이 사도들의 십자가 메시지입니다. 그런데 이 메시지에 많은 사람들이 과거에도 걸려 넘어졌고 오늘날도 넘어집니다. “ 누구든지 나를 인하여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당신은 그 무엇보다도 십자가로 인해서 하나님께 감사합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그리스도인의 입장에서 십자가를 보신 것입니다. 십자가는 우리들에게 하늘로 들어가는 문이며 하나님을 아는 길입니다.
2. 갈등 심화
십자가에 대한 사람들의 거부 반응을 두 가지로 대조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경우는 십자가가 간접적인 걸림돌이 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십자가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음으로써 넘어집니다. 나는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고 싶습니다. 나의 삶이 잘못됐다는 것을 나는 인정합니다. 나는 하나님을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분을 믿고 싶습니다. 저는 이런 사람들에게 묻습니다. 좋습니다. 당신은 하나님을 알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그들은 선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말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 그분의 죽음이 당신에게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라고 또 물으면 그들은 대답을 못하고 망설입니다. 그들은 말합니다. " 네, 저는 그리스도에 대해 굉장한 관심이 있습니다. 그분의 모범적인 생애는 참으로 놀라운 것입니다. 이 세상이 그분의 가르침을 실천에 옮긴다면 얼마나 살기 좋은 곳이 되겠습니까! 저도 그리스도를 본받아 보려고 생각 중입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하나의 모범으로 따르는 것이 구원의 길이라고 간주합니다. ”그리스도의 죽음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아, 그분의 죽음은 불필요하다고 봅니다. 나는 십자가가 중요하다. ’고 보지 않습니다. “그들은 십자가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리하여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그분의 죽음 때문에 간접적으로 걸려 넘어집니다. 그런가 하면 십자자가 직접적으로 걸려 넘어지는 자들이 있습니다. 십자가에 대한 설교를 직접적으로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우리들은 당신이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우리들은 당신의 윤리적인 강조가 좋습니다. 우리들은 그리스도가 모든 것을 내던지고 자기들의 십자가를 지고서 제자가 되라고 하신 호소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우리들이 그 십자가 피에 의해서 구원을 받는다는 말은 무엇을 뜻합니까? 우리들은 이것들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들은 두 종류의 사람들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이 고린도전서 1:22 - 23절에서 헬라인과 유대인들로 나누는 것이 적합할 듯합니다.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민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헬라인 타입의 사람들에게 십자가의 교리는 부도덕한 것입니다. 우리들은 각자 자기의 벌을 받아야 합니다. 만일 내가 죄를 지었으면 나 자신이 마땅히 벌을 받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나의 벌을 받는다는 것은 공정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부도덕합니다. 내가 마땅히 내 죄의 결과를 감당해야 합니다. 십자가의 교리는 이런 식으로 말하는 사람들에게 걸림돌이 됩니다. 또 어떤 이들은 이렇게 질문합니다. “ 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의 죄 때문에 벌을 받는 것은 분 옳지 않습니다. 아무 잘못이나 죄가 없는 자가 당신의 말처럼 우리들의 죄와 죄책을 위해 형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부도덕하지 않습니까? 이런 생각을 갖는 것은 바울이 말하는 어리석음입니다. ”또 어떤 이들은 이렇게 질문합니다. 나는 한 개인이 어떻게 다른 사람을 위해서 죽을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나는 그분의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가르침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당신은 말하기를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위해 죽어야 한다고 하니 내 머리로는 이것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런 논리가 곧 헬라인 타입의 사람들이 따지는 것입니다. 그들은 말합니다. “ 구원이란 반드시 인간이 무엇을 깨닫고 이해한 결과가 되어야 합니다. ”헬라인들은 철학을 좋아합니다. 그들은 이 세상을 구할 수 있는 것은 아이디어들이라고 믿고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았습니다. 그들은 구원이 아이디어나 사상이나 관념이나 기타 유사한 철학에 의해 달성된다. ’고 믿습니다. 헬라인들은 한 사람이 십자가에서 죽음으로써 구원을 성취한다는 아이디어는 어리석은 생각이라고 말합니다. 다음으로 유대인 타입의 사람들을 생각해 봅시다. 십자가는 유대인들에게 걸림돌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은 메시아가 큰 권력을 행사할 것으로 기대했었습니다. 그들은 메시아가 그의 원수들을 정복하고 하나의 거대한 왕국을 건설할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메시아는 유대인들의 원수들을 모두 정복하고 그들을 해방시킬 자였습니다. 그런데 자신을 메시아라고 주장하는 예수라는 분은 너무도 유약하였으며 십자가에서 처형되었습니다. 유대인들은 말합니다. " 메시아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는다는 것은 괴이한 일입니다. 메시아는 큰 권세의 왕이십니다. 그런데 당신의 구주라고 하는 저 목수를 보십시오. 그는 아무 힘없이 나무에 못 박혔습니다.. 메시아라면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지요. 연약은 우리들이 참 메시아로부터 기대하고 예상하는 것들과 정반대 되는 것입니다. "또 한 유대인들은 십자가가 그들을 정죄했기 때문에 더욱 십자가를 싫어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자신들은 하나님의 백성인 반면 나머지 인간들은 이방인이며 하나님의 우리 밖에 있다고 여겼습니다. 사도는 유대인들을 향해 귀에 매우 거슬리는 메시지를 전하였습니다. " 당신들은 율법을 가졌고 또한 율법을 대강 알고서 그것을 지키려고, 애씁니다. 다른 나라 백성들은 율법 없이 무지 속에서 살 때에 당신들은 율법을 지니고 살았습니다. 그러나 당신들도 다른 나라 사람들과 똑같이 정죄를 받았습니다. “유대인들은 이 십자가의 의미를 싫어했습니다. 십자가는 모든 사람들을 정죄합니다. 십자가는 사람들이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다고 적시합니다. 이것이 십자가의 중심 메시지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법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율법을 지키면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지만 한 사람도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못하였습니다. 십자가는 자력 구원에 대하여 아무도 자기를 구원할 수 없다고 응답합니다. 인간들은 이것을 싫어합니다. 자신들과 자기 능력을 믿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거룩하신 하나님을 자력으로 만족시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십자가의 메시지가 이 같은 생각과 자세를 정죄하는 것을 보고 그들은 십자가를 거부합니다. 그들은 속으로 그리스도를 본받을 수 있다고 은근히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십계명이나 산상보훈을 지킬 수 없으면서도 그리스도를 본받고 하나님을 만족시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같은 비극적인 어리석음과 자신감 대문이 그들은 십자가의 교리를 싫어하고 거부합니다. 그들은 말합니다. " 당신이 말하는 갈보리 십자가를 삭제하십시오. 그러면 나는 당신의 복음을 믿겠습니다. 십자가의 피에 대해 말하지 마십시오. 그러면 당신의 교회에 나가겠습니다. 십자가는 언제나 걸림돌이 되어 왔습니다. ”
3. 전환
십자가가 당신에게 걸림돌이 됩니까? 그렇다면 당신의 문제에 대한 해답은 무엇이겠습니까? 우리들은 서로 토론과 논쟁을 한 후에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내가 볼 때 십자가는 부도덕합니다. 어떻게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죄를 질 수 있습니까? 어떻게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죄책을 질 수 있습니까? 그것이 옳은 일이겠습니까? 부도덕하지 않습니까? 비윤리적인 행위가 아닙니까? "사람들은 이런 식의 논의를 거듭하면서 철학적인 토론에서 헤어나지 못합니다. 이 문제는 인간들이 영원한 문제를 이론적이고 철학적인 관점에서 계속 다루기 때문에 해결을 보지 못합니다. 우리들 속에는 헬라인들의 기질이 많습니다. 세례 요한에 관한 이야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요한의 제자들은 지고 논쟁하며 토론을 벌여서 이해하려고 애썼습니다. 그러나 세례 요한은 그들에게 어떻게 했습니까? “ 멀리서 그분에 대해 따지며 논의하기보다 직접 그분께 가서 여쭈어 보도록 합시다. 우리들의 질문을 가지고 그분께로 가십시다. ”그들은 모두 주님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십자가의 메시지를 가지고 할 수 있는 말은 단 한 마디뿐입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께로 가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로 가면 당신이 찾는 것이 있습니다. 마 20:28절에서 예수 님은 “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예수님은 “ 너는 내가 1212 여단의 군대보다 더 많은 천사들을 명하여 나를 거뜬히 천국으로 옮겨 갈 수 있게 할 능력이 있음을 모르느냐? 베드로야, 나를 보호하려고 애쓰 지 말라, 불필요한 일이다. 나는 모든 의를 이루기 위해서 왔으므로 천사들을 불러 유약한 인간들의 손으로부터 구해 달라고 청하지 않겠다. "예수 님은 우리들의 죄악들을 담당하셔야 했습니다. 십자가의 죽음은 유일한 길이었습니다.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들어 보십시오. 요 19:30절 ” 다 이루었"내가 행하려고 온 그 일을 끝마쳤다. 그 일은 완주되었다. 그다음 예수님은 부활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자신에 대한 일들을 모두 설명하셨습니다. 주님은 제자들에게 성경을 주욱 훑으시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누가복음 24장을 읽어 보면 자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눅 24:46,47 " 또 이르시되 이간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 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된 것이 기록되었으니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신 것이었습니다. 이제 이해하겠느냐?? 내가 죽어야 했던 것을 깨닫겠느냐? 나의 죽음은 너희들의 구원을 이루는 길이었음을 이제 깨닫겠느냐? 이것도 사도들이 가는 곳마다 설교한 내용입니다. 논리를 다져서 이해하려는 시도를 그치십시오. 십자가의 의미는 우리 인간의 이성을 초월하는 것입니다.
4. 대단원
저 자신도 이 십자가의 궁극적인 적용을 납득할 수 없습니다. 나는 죄인입니다. 나는 하나님께 죄를 범하였습니다. 나는 행동과 마음으로 하나님께 범죄 하였습니다.. 나는 그분을 잊었으며, 그분께 감사치 않았으며, 본성으로 그분을 알지 못합니다. 나는 나의 이해나 지식을 뽐내었고, 나의 아이디어들을 성경의 가르침보다 더 낫게 여겼습니다. 나는 그런 상태로 무덤까지 갈 것이었습니다. 나는 하나님을 만나고 싶고, 그분과 함께 있고 싶습니다. 그렇지만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하나님의 사랑은 크십니다. 한 번의 호소도 없었건만 당신은 날 위해 피 흘려주시고 내 모습 이대로 당신께로 오라고 손짓하십니다. 오, 하나님의 어린양! 나 이제 주께로 나아갑니다. 그래서 나는 나의 논리와 논쟁을 포기하고 그분께 귀를 기울입니다. 나는 그분께 말합니다. “ 좋습니다. 저는 당신을 신뢰하겠습니다. 저는 당신의 가장 완전한 십자가 희생 위에 내 손을 얹습니다. 저는 당신께 나의 삶을 던집니다. "여기에 모든 사람들을 위한 복음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죄에 넘어졌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의 큰 능력에 의해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나와 내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믿고서 나는 주님을 일게 됩니다. 그래서 나는 내 죄가 용서된 것을 알고, 내가 하나님의 자녀이며 하늘나라의 상속자가 된 것을 압니다. 예수 님이 우리들의 죄를 지시고 십자가 위에서 대신 돌아가셨습니다. 오직 이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주님이 우리들을 구원하십니다. 당신은 이것이 당신의 구원을 위한 유일한 길임을 알고 믿으시겠습니까? 주께서 당신을 위해 죽어 주신 것을 지금 감사할 수 있겠습니까? 이것이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는 시금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