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9일 신대 원 설교 학 강의 안
2021년 11월 9일 신대원 강의 안
대지 만들기(Making the Outline of the Main Text)
“기본적으로, 설교는 두 가지 방법, 즉 연역적 혹은 귀납적인 방법으로 작성한다. 이 두 방법을 쉽게 구별하는 방법은 설교의 중심 명제가 어디에 놓였는가를 보면 된다. 즉 연역적인 설교에서는 설교의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설교의 중심 명제가 완전히 소개된다. 귀납적인 설교에서는 설교의 끝부분에 설교의 요약 또는 증명의 형식으로 설교의 중심 명제가 소개된다.”
본론의 전개 방법
“이동원은 대지(개요)를 3가지 단계를 거쳐서 점진적으로 작성한다. 즉 ① 석의적 개요 ② 강의적 개요 ③ 설교적 개요이다.”.”
<표 21> 이론적 배경
구 분 | 석의적 개요 | 강해적 개요 | 설교적 개요 |
언 어 | 성서 언어 | 원리적 언어 | 현대 언어 |
시 대 | 고 대 | 모든 시대 | 현대 |
대 상 | 고대인 | 모든 사람 | 현대인 |
순 서 | 본문의 순서 | 논리적 순서 | 동기적 순서 |
목 적 | 정보 파악 | 명료 | 사람을 변화 |
생 명 | 정확성 | 명료성 | 삶의 적용성 |
<표 21> 실제적인 예
롬6:14-24 주께 순종할 이유 |
석의적 개요 | 강해적 개요 | 설교적 개요 |
1. 법 아래 있지 않고 은혜 아래 있기에 죄를 지을 수 없다(14-15). | 1. 은혜 아래 있기에 | 은혜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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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은혜 아래 있는 자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해야 한다(17-18). | 2. 죄에서 해방되고 의의 종이 되었기에 | 자유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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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순종 함으로서만 의로운 종이 되어 거룩한 자가 된다. | 3. 거룩함의 열매를 맺기 위해 | 열매 때문이다. |
“리차드는 대지 구성을 다음과 같이 한다. 대지의 각 요지들은 “S.A.V.E. (a) Point!”로 요약될 수 있는 요소들을 보여준다.
요지를 주장하라(State). 성도들은 설교자가 주장하는 요지를 들어야
한다. 현대 감각에 맞는 구체적인 표현들을 사용하여, 분명하게 요지를 전
달할 수 있다.
요지를 본문과 연결시키라(Anchor).(Anchor). 이 요지가 본문의 어느
부분으로부터 도출된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이러한 증명을 통해 요지에
권위를 부여하게 된다.
요지를 증명하라(Validate). 본문으로부터 왜 그 요지를 끌어내게 되었는지를 증명해 보여주어야 한다.
요지를 설명하라(Explain). 여기서는 요지가 의미하는 바를 설명해준다. 본문을 지적해 가면서 성경 적인 요지를 예화 등을 사용하여 성도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요지를 적용하라(apply). 때에 따라서는 요지 하나하나 마다 바로 그 자리에서 적용해야 할 경우가 있다. 다른 경우에는 설명이 있고 난 후에 따로 적용을 시킬 수도 있다. 적용의 시기는 설교의 구상과 관련이 있으며, 설교의 목적을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겠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연역적인 설교나, 각 요지가 독립적인 경우에는, 각 대지마다 적용이 필요하다.
첫 번째 대지를 설명하고는 적용을 던져 주고, 두 번째 대지를 설명하고 또 적용시켜 주고 하는 식이다. 귀납적인 설교나 각 대지가 그다음 대지로 논리적인 발전을 이루어 나가면서 마지막으로 설교의 중심 명제가 소개되는 경우에는, 적용이 맨 뒤로 오게 된다.”
훌륭한 설교 대지의 요소들
“첫째, 대지는 설교의 제목과 밀접하고 선명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
둘째, 각 대지는 설교의 제목이나 주제의 한 가지 요점만 다루어야 한다.
셋째. 각 대지는 각기 서로 달라야 한다.
넷째, 각 대지는 완전한 문장으로 옮겨져야 한다.
다섯째, 각 대지는 현재형의 문장으로 쓰여야 한다.
여섯째, 각 대지는 설교 전체의 발전에 있어 거의 대등한 무게를 가져야 한다
일곱째, 각 요지는 어느 특정한 성도들에게 본문의 의미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순서와 스타일(논리적, 시적)을 사용해서 구성되어야 한다.
여들째, 대지는 일반적이기보다는 구체적인 표현들을 사용해야 한다.
아홉째, 각 대지는 본문에 근거를 두고 있어야 한다.”
마지막 대지는 결론에 염두를 두고 배치하라. 설교에는 흐름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결론으로 향해 가는 흐름이 있는 것이다. 꼭 마지막 대지가 결론으로 연결될 필요는 없다고 말하는 설교학자도 있지만, 이동원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설교가 하나의 흐름이고 움직임이라면, 결론을 클라이맥스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마지막 대지와 결론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사소한 것에도 신경을 써야 청중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설교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보자
1. 본문: 요 8:1-11
2. 본문 중심 진리:: 예수 님은 간음한 여인을 용서하셨다.
3. 주제: 사랑
4. 테마: 사랑의 특징
5. 명제: 사랑만이 죄인을 변화시킨다.( 선언적 명제)
6. 설교 목적: 죄인을 변화 시기는 주님의 사랑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고 그
사랑에 내가 먼저 깊이 잠기는 은혜를 경험하도록.....
7. 질문제기: 죄인을 변화시키는 주님의 사랑의 특징은 무엇인가? (What)
8. 중심 단어: 특징들
9. 전환 문장: 사랑만이 죄인을 변화시킨다. 죄인을 변화시키는 주님의 사랑의 특징들은 무엇인가? (What)
10. 제목: 죄 없는 자가 먼저 돌을 던지라
11. 대지
1. 기도로 잉태된 사랑이다(1.6.8).
2. 희생으로 양육된 사람이다(2,6,8),
3. 용서로 열매 맺는 사랑이다 (7,11).
1. 본문: 요 8:1-11
2. 본문 주제: 예수 님은 간음하다 잡혀 온 한 여인을 용서하셨다.
3. 주제: 율법적인 사람과 은혜적인 사람
4. 테마: 율법적인 사람과 은혜적인 사람의 차이점
5. 명제: 율법적인 사람은 사람을 죽이지만 은혜적인 사람은 사람을 살린다.(비교적 명제)
6. 목적: 우리가 율법적인 사람이 아니라 예수님처럼 은혜로운 사람이 되어 남을 살려 예수 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도록 격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8. 질문제기: 율법적인 사람과 은혜적인 사람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9. 중심 단어: 차이점들
10. 전환 문장: 율법적인 사람은 사람을 죽이지만 은혜적인 사람은 사람을 살린다. 율법적인 사람과 은혜적인 사람과의 차이점들은 무엇입니까?
11. 제목: 죄 없는 자가 먼저 돌을 던지라.
12. 대지
1) 율법적인 사람은 남을 정죄하기에 빠르다.(3-7)
2) 죄인은 남을 정죄할 자격이 없다.(6-9)
3) 예수님의 은혜는 죄인을 살리기에 빠르다.(10-11)
1. 본문: 요 8: 1-11
2. 본문 중심 진리:: 예수님은 간음하다가 잡혀 온 한 여인의 죄를 용서하셨다.
3. 주제: 용서
4. 테마: 용서받은 이유
5. 명제: 용서받은 이유는 거룩한 삶을 살기 위함이다.(선언적 명제)
6. 목적: 정죄하고자 하는 율법 정신을 고발하고 용서받은 목적은 성화 구원에 목적이 있음을 설득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7. 질문제기: 용서받은 이유가 무엇인가?(What)
8. 중심 단어들: 이유들
9. 전환 문장: 용서받은 이유는 거룩한 삶을 살기 위한 목적이다. 용서받은 이유들은 무엇인가?
10. 제목: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11. 대지
1) 우리는 정죄할 자격이 없는 죄인이기 때문이다.
2) 거룩한 삶을 살기 위한 목적으로 용서받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자는 1. 빌2:5-11을 가지고 대지와 소지를 작성해 보았다.
2. 중심진리: 교회가 하나 되기 위해서는 겸손을 배워야 한다.
3. 주제: 겸손
4. 테마: 겸손의 정의
5. 명제: 하나 되기 위해서는 겸손이 요구된다.(평가적.( 명제)
6. 목적: 하나 되기 위해서 요구되는 겸손이 무엇인지 설명시키기 위한 목적....
7. 질문제기: 겸손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What?
8. 중심 단어: 특징들
9. 전환 문장: 하나 되기 위해 요구되는 겸손의 특징들은 무엇인가?
10. 제목: 높아짐의 비결
11. 대지
1. 겸손은 자원하여 자신의 특권을 주장하지 않는 것이다(6, 7-8).
1) 예수 님은 자신의 마땅한 특권을 주장하지 아니하셨다(6).
2) 예수 님은 하나님의 자리에 연연하지 않으셨다.
(1) 예수 님은 하나님 자신이시다
(2)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하지 아니함
(3) 빌립보 교회를 하나 되지 못하게 막는 이기심이 있었다
3) 예수 님은 스스로 순종하는 자리에 머무셨다(7).
(1) 예수 님은 주의 위치에서 종의 자리에 섰다
(2) 오히려 는 But의 의미다
(3) 종은 듣는 자의 자리다.
(4) 빌립보 교회에는 자기 과시가 있었다.
4) 예수 님은 자원하여 희생의 삶을 사셨다(8).
(1) 십자가는 죄인을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뜻이었다
(2) 하나님의 뜻에만 예수 님의 관심을 집중하셨다
(3) 죽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심
(4) 빌립보 교회에는 오직 자기 일에만 관심을 집중하는 일이 있었다
예화
적용
2. 겸손은 자신을 낮춤으로 높임을 받은 길이다.( 9-11)
1) 하나님은 예수 님에게 가장 높은 이름을 주셨다(9).
(1) 명예를 회복시키셨다
2) 모든 피조물들이 예수 이름 앞에 무릎을 꿇게 하셨다(10).
3) 자리를 회복시키셨다.
4) 모든 입이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시인하게 하셨다(11).
(1) 예수 님은 주님이시다, 왕이시다, 하나님이시다
(2) 권세를 회복시키셨다
예화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