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문: 요 1:14-18
2. 본문 중심 진리:: 은혜와 진리는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나타나셨다.
3. 주제: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5. 테마: 예수 그리스도가 성육신으로 오신 이유
4. 명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를 계시하시기 위해서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셨다. (선언적 명제)
5. 목적: 예수 그리스도가 성육신으로 오신 이유를 분명히 전달하여 구원의 은혜를 감사하며 누리도록 돕기 위해서.....
6. 질문제기: 왜 예수 그리스도는 성육신의 방법으로 오셨을까요?
7. 전환 문장: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를 계시하시기 위해서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셨다. 왜 예수 그리스도는 성육신의 방법으로 오셨을까요?
8. 제목 : 성육신의 영광
9. 대지
1) 우리의 대표자는 인간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2) 율법 아래에 나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3) 우리의 대표자는 사람이면서도 하나님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4) 구원의 열매를 주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5) 우리의 대제사장으로서 긍휼히 여기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인간이 되신 사건을 성육신이라고 말합니다. 14절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며 ”우리 인간 속으로 오신 말씀이신 하나님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이날을 기쁨으로 맞이하고 축하하는 것이 성탄절입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18절 “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 ”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의미는 하나님 아버지와 가장 친하신 분, 또는 모든 비밀을 공유하시는 분, 완벽하고 온전한 지식을 가지고 계신 분, 즉 성부 하나님을 우리 인간에게 잘 설명해 주시는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는 뜻입니다. 다른 사람은 그 일을 할 수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 어느 때에도 하나님을 본 자가 없고 볼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본질 적으로 인간은 하나님을 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오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아버지의 충만이시기에 하나님 아버지에 대한 진리와 은혜를 알려 주신 유일하신 분이십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을 계시하실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밖에 없습니다. 세상은 알 수 없습니다. 우리 인생은 죄인일 뿐만 아니라 유한하신 존재인데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무한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오직 아버지 품속에 계신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하나님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구약 성경은 출 33:20“ 또 이르시되 네가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니 나를 보고 살 자가 없음이니라 ”나를 보고 살 자가 없느니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신 하나님이시기에 하나님을 보고 살 수 있는 인생은 아무도 없습니다. 이것이 성육신을 푸는 열쇠가 됩니다. 요한 계시록 1:17절에 요한 사도가 이상 중에 영화로우신 주님을 본 것만으로도 거의 죽은 자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하나님을 보아야 합니다. 진리를 알아야만 하는데 하나님을 보지 못하면 진리를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 해결책이 무엇입니까? 바로 성육신입니다. 하나님이 육신 즉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신 것입니다. 우리 인생에게 하나님을 나타내 보여 주실 수 있는 분은 오직 “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 하신 아들뿐이었습니다 ”아들은 우리가 감당할 수 있고 견딜 수 있는 방식으로 오셨습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하나님을 보고도 살 수가 있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이 육신을 입음으로써 이 일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마태는 마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 임마누엘 하나님으로 오신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진리는 반드시 이 방식으로 오셔야만 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물론 구약 시절에도 여러 모양으로 여러 부분으로 부분적으로 단편적으로 조금씩 하나님 자신을 계시하셨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도 적절치 도 않았습니다. 그저 사람들을 인도하고 격려하는 역할을 해 주었을 뿐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이 직접 오신 것입니다. 성육신이 없이는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를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예수 그리스도가 성육신으로 오신 이유를 분명히 전달하여 구원의 은혜를 감사하며 깊이 누리도록 하기 위해서 이 말씀을 준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를 계시하시기 위해서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셨습니다. 왜 예수 그리스도는 성육신의 방법으로 오셨을까요?
첫째는 우리의 대표자는 인간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리고 창조 활동의 정점으로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런데 마귀가 끼어들어 사람을 시험함으로써 타락이 일어났습니다. 인간이 죄에 빠졌습니다. 따라서 율법은 당연히 형벌을 요구합니다. 죄의 삯은 사망입니다. 하나님이 이루신 최고의 성취가 실패로 돌아갈 듯합니다. 마귀는 즉시 하나님을 조롱했습니다. “ 당신이 지으신 사람을 좀 보세요. 당신의 형상대로 지으시고 큰 목적을 가지고 지은 창조의 최고봉이 저 모양이예요. 저 꼴을 좀 보세요 ”그러므로 하나님의 공정성과 정당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인간을 구원하시고 회복할 자로서 반드시 사람이 와야만 했습니다. 하나님이 단순히 용서를 선포하신다고 해결될 일이 아닙니다. 그것은 율법의 입장에서도 해결책이 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마귀도 결코 만족시킬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이 타락한 인간에게 단순히 “ 네가 저지른 모든 짓에도 불구하고 나는 너를 용서한다 ”라고 말씀하셨다면 마귀는 계속 의기양양하여 떠들었을 것입니다. “ 사람을 용서하신다니 좋습니다. 하지만 저 꼴을 보십시오. 용서하기 전이나 지금이나 가망이 없기는 마찬가지라고요. 당신이 지으신 태초의 모습과는 여전히 거리가 멀잖아요. ”라고 비웃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천사를 대표자로 보내는 것 또한 적절한 대책이 못됩니다. 사람이 실패했으니 사람이 성공해야 합니다. 실패하지 않는 완백한 사람을 내놓지 않는 한 하나님은 자신의 정당성을 입증할 수 없고 마귀의 조롱과 비웃음도 잠재울 수 없습니다. 우리 인간의 대표자와 구원자는 실제로 여자의 몸에서 태어나야 하고 실제로 사람이 되셔야 합니다. 우리의 구원자는 여자에게서 태어나야 하며 저와 여러분처럼 인간의 본성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 인생에게는 우리를 대표하고 구원해 줄 존재가 필요하며 그는 반드시 사람이어야 합니다. 우리가 혈과 육을 가졌기에 그분도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셨습니다. 그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왜 예수 그리스도는 성육신의 방법으로 오셨을까요?
둘째는 율법 아래에 나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간의 대표자로서 우리가 충족시켜야 할 율법의 요구를 대신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율법을 지키셨습니다. 그가 율법을 지키시지 않으셨다면 우리를 율법의 저주에서 구하시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를 위해서 우리 인생의 대표자로서 율법을 지키셨습니다. 우리 인생은 율법을 범한 죄책이 있습니다. 우리는 나를 만드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계명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마음과 뜻을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입니다. 둘째는 네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라 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하나님의 계명에 불순종하며 살았던 죄인입니다. 그 죄는 반드시 율법에 의해 심판받아 죽게 되었습니다. 죄의 삯은 사망입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며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라. 율법의 요구에 따라 우리 인생은 죽어야 하며 하나님 앞에서 영원히 떨어져 나가야 합니다. 그런데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대표자가 되셔서 여자에게서 나시고 율법 아래 나셨습니다. 우리 대신 율법의 형벌을 담담하시기 위해서였습니다. 히 2:9” 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시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말미암아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그는 여자에게서 나서야 했고 율법 아래 나서야 했습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죽으실 수 없고 우리의 죄책과 율법의 형벌을 담당하시지 못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죽으실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는 여자에게서 나서야 했고 육신이 되셔야 했으며 율법 아래 나서야 했습니다. 율법 자체가 성육신을 요구합니다. 주님은 사람이 되셔야만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율법의 대상이 되지 않았을 것이고 율법의 요구에 응하실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구원하실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육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왜 예수 그리스도는 성육신의 방법으로 오셨을까요?
셋째는 우리의 대표자는 사람이면서도 하나님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가 사람이자 하나님이 아니었다면 설사 십자가에서 죽어 장사되었다 해도 우리를 구원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사람이자 하나님이었습니다. 이것이 성육신의 의미입니다. 그는 사람이 되신 하나님, 육신이 되신 말씀이었습니다. 사람이 되었다고 하나님이 아닌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으로서 인간의 본성을 취하셨습니다. 아버지 품속에 독 생 하신 하나님으로서 세상에 내려와 우리 가운데 거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사람이자 하나님이라는 것이 바로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 10:17-18” 요 10:17 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 요 10:18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예수 님은 죽기 위해 오셨고 스스로 죽음을 택한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 외에는 이렇게 말할 수 없습니다. 사람은 다 죽습니다. 아브라함도 베드로도 다윗도 다 죽었습니다. 그러나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님은 죽음에 매여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 행 2:27”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시편 기자는 이렇게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는 거룩하신 자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인간이자 하나님이기 때문에 죽음에 매여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처럼 인간이자 하나님이신 분만이 우리의 죄책을 담당하실 수가 있고 율법을 만족시킬 수가 있었습니다. 또 한 예수 님은 죽음을 뚫고 나오는 부활의 능력이 필요한데 그는 하나님이었기에 그렇게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베드로는 예수 그리스도를 행 3:15에서 ” 생명의 주 “라고 불렀습니다. 그분이 생명을 만드시고 지으신 분이시기에 죽음보다 더 강하신 분이십니다. 바울 사도도 예수 님의 부활은 바로 예수 님이 하나님이심을 능력으로 입증한 사건이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이 아니었다면 부활하시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는 항상 살아 계십니다. 히 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십니다. 죽음을 깨뜨린 승리자이십니다. 율법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죽어 셨다가 다시 살아나신 분으로 원수 마귀를 정복하신 분이십니다. 그는 우리를 위해 죄인이 되셨으며 죽음과 무덤을 이기고 살아나셨습니다. 그래서 예수 님을 믿는 죄인을 의롭다 여길 수 있는 구원자 되심을 부활하심으로 능력으로 증명하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구원자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왜 예수 그리스도는 성육신의 방법으로 오셨을까요?
넷째는 구원의 열매를 주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구원의 열매를 주실까요?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 님을 통해 구원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예수 님은 인간을 새롭게 회복하시고 시작하시는 분이십니다. 저와 여러분이 구원을 얻으려면 신의 성품에 참여해야 합니다.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요? 그 해결책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을 받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그 성품을 받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그에게서 태어났고 그에게서 나옵니다. 인간의 본성은 인간의 조상 아담에서 비롯되었다면 신의 성품은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비롯됩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예수 님에게서 새로운 생명과 새로운 본성을 받습니다. 구원받는다는 것은 옛 본성이 개선된다는 뜻이 아니라 새로운 본성을 받는다는 뜻이며 다시 태어난다는 뜻입니다. 거듭남으로 가능한 것입니다. 구원은 더 나아가 우리는 “ 예수 그리스도 안에 ” 있게 되고 그와 연합하게 되고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 되고 우리는 “ 그 지체의 각 부분 ”이 된다고 말합니다. 고전 12:27“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어떻게 그렇게 될 수 있을까요? 그가 사람이자 하나님이기에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그가 사람이 되지 않으셨다면 우리는 그와 함께 연합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는 신인으로서 중보자가 되셨기 때문에 연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는 머리요 우리는 지체입니다. 우리는 예수 님 안에서 그분을 통하여 신의 성품을 부여받고 힘을 얻으며 다른 모든 것을 공급받습니다. 엡 4:16“ 그에게서 온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이것이 구원입니다. 예수 님이 사람이자 하나님이 아니었다면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의 성육신과 죽음 그리고 부활하심으로 성령님이 오셨습니다. 하나님이 그리스도께 한량없는 성령을 주셨듯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예수 믿는 우리에게 동일한 성령을 주십니다. 성령 하나님이 예수 믿은 우리 안에 들어오셔서 하나님의 생명과 능력을 주십니다. 그의 백성들을 인도하십니다. 그의 백성들을 변화시키시며 구원을 이루어 나아가십니다. 그 성령님 통해서 구원의 열매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왜 예수 그리스도는 성육신의 방법으로 오셨을까요?
다섯 번째는 주님이 우리의 대제사장으로서 긍휼히 여기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히 2:17-18” 히 2:17 그러므로 그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신실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속량 하려 하심이라 히 2:18 그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실 수 있느니라 “그가 사람이 되지 않았다면 시험을 받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분은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았습니다. 사람이 되시고 육신이 되셨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사람의 체질을 가지셨기에 우리의 체질이 어떠한지를 잘 아십니다. 이 땅에 살면서 직접 겪어 보셨기에 시험의 압박이 얼마나 큰지 세상의 육신과 마귀와 싸우기가 얼마나 힘든지 잘 아십니다. ”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그는 사람들과 더불어 사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확신을 가지고 담대하게 은혜의 보좌 앞으로 예수 이름 의지하여 ”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받기 위해서 “달려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를 계시하시기 위해서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셨습니다. 사람이자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야말로 우리의 유일하고 영원하신 구세주입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이렇게 감탄하며 선포하고 있습니다. 딤전 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