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 3

말씀이 이루는 은혜

제목: 말씀이 이루는 은혜본문: 눅 7:1–10주제: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격은 인간의 공로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은혜를 믿는 믿음에 달려 있다. 1단계: 문제 제기 (Upsetting the Equilibrium) 우리 사회는 ‘자격’이라는 이름으로 사람을 평가합니다. 이력서, 시험 성적, 경력, 심지어 외모와 말투까지 평가의 대상이 됩니다. 이 기준은 세상을 넘어 교회 안으로도 스며듭니다. “내가 이 정도 신앙생활을 했으니 축복받을 자격이 있다.”“나는 너무 죄가 많아서 기도조차 할 자격이 없다.” 자격 중심의 시선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도 거래하듯 신앙생활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태도는 은혜를 무너뜨리고 율법으로 돌아가게 합니다. 누가복음 7장의 로마 백부장은 이 자격의 문제를 정..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설교 제목: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본문: 롬 8: 28-29주제: 하나님은 모든 것을 합력하여, 사랑하는 자들에게 선을 이루시는 분이시다. 왜 우리는 모든 것이 선하게 느껴지지 않을까요? 솔직히, 우리는 말하고 싶습니다. “다 괜찮아질 거라고요? 지금 제 상황이요? 배신, 질병, 실패, 이게 선이라고요?” 바울이 말하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는 이 말씀은 때로 현실과 너무 멀어 보입니다. 암 선고를 받은 집사님, 사랑하는 자녀를 떠나보낸 성도, 교회 사역에 헌신했지만 무너진 건강… 그들의… 고백은 “왜?”입니다.왜 이것이 나에게 일어났는가? 하나님이 정말 나를 사랑하시는가? 우리는 삶에서 갑작스러운 사고, 억울한 오해, 실패와 질병을 경험할 때 이런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

염려 대신 평강의 삶

제목: 염려 대신 평강의 삶본문: 빌립보서 4:6–7주제: 하나님은 염려 가운데 있는 우리에게 기도라는 통로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해를 초월한 평강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서론한 상담자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자주 하는 말은 ‘너무 바빠요’, 그다음은 ‘너무 걱정돼요’입니다.”요즘 성도들, 심지어 청소년들조차도 “잘 지내세요?”라는 질문에 “요즘 너무 불안하고 걱정이 많아요”라고 대답합니다. 이는 우리 시대의 공통된 정서입니다. 빌립보서는 사도 바울이 감옥에서 쓴 서신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서신에서 그는 계속해서 ‘기쁨’과 ‘평강’을 말하고 있습니다. 감옥이라는 극한 상황 속에서 그는 어떻게 참된 평강을 누릴 수 있었을까요? 오늘 본문은 우리 모두에게도 동일한 평강의 길을 제시..